1.광고마켓팅이란 무엇인가?
광고 마켓팅은 광고+마켓팅의 합성어이고, 마켓팅은 마켓(market)+동명사(ing)의 합성어입니다. 마켓팅은 쉽게 말하자면 큰 그림 전략을 세우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소비 대상을 저격해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매력적인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따라서 광고 마켓팅이란, 공급하고 싶은 제품을 광고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사게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정말 간단한 광고마켓팅에 대해 알아본 것입니다.이제부터는 조금 더 깊게 파고 들어보겠습니다. 요즘의 광고 마켓팅 트렌드는 고객에게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입니다.특히나 온라인 시장에서는 오프라인과 달리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며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활용해서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고자 하는 마켓팅전략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맞춰 최근 많은 기업들이 SNS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광고비를 지출하는데에만 집중하고
정작 어떻게 하면 우리 회사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지에 대한 마켓팅 전략
수립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효율적으로 광고 마켓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우선 광고 마켓팅의 기법 중 하나인 타겟 마켓팅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타겟마케팅이란 타겟(target)이란 단어 그대로 목표고객을 설정하고 해당 고객층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켓팅 전략 기법을 지칭하는 것입니다.즉, 특정 계층 혹은 연령 등 구체적인 타겟을 선정 후 이를 중심으로 한 마켓팅 전략 활동을 펼치는 것이죠.
이렇게 함으로써 기존회원과의 차별화를 꾀함과 동시에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최적의 매칭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타겟 마케팅의 종류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세분화(Segmentation)이고 두 번째는 표적화(Targeting)이며 마지막으로는 차별화(Differentiation)입니다. 3가지 종류에 대해 각각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세분화란 잠재고객들을 보다 작은 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해가 힘들것 같아 백화점 내 여성의류매장에서의 ‘키즈존’ 운영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키즈존은 아이를 동반한 엄마 손님만을 위한 매장으로 아동복뿐만 아니라
유모차 대여, 수유실 등 편의시설 또한 갖추고 있어서 다른 층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표적화는 각 세분화된 그룹 중에서도 좀 더 명확한 니즈를 가진 고객군을 선별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이것 또한 예시를 들 수 있는데,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경우 커피전문점이지만 차 메뉴를 강화시켜 티 전문브랜드 오설록티하우스를 런칭했습니다.
그리고 녹차라떼, 그린티프라푸치노 등
주로 녹차를 이용한 음료를 판매하면서 젊은 여성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겟마케팅의 차별화는 앞서 설명한 2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하되 각각의 요소를 서로 다르게 마켓팅 전략을 펼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자동차보험사 AXA다이렉트는 보험료
비교 견적 사이트를 개설하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시장 확대에 기여하였습니다. 반면 삼성화재는 우수고객에게만 혜택을 주는 프리미엄 멤버십 프로그램 블루리본 클럽을 운영중입니다.
여기까지 광고 마켓팅 기법 중 하나인 타겟 마켓팅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그럼 다음 기법인 리타겟팅 광고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리타겟팅 광고란 무엇일까요?리타겟팅 광고란 이미 관심을 보인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기법을 말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쇼핑몰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이전에 방문했던 기록이 있다면 “이전에 방문하신 적이 있으시네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쿠폰을 받을 수 있는 링크를 보여주는 페이지 입니다.이때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면 이후 메일로도 동일한 안내메일을 보내주는 식이지요. 여기서도 예시를 들어보면, 구글 애드워즈 캠페인 집행시 많이 쓰이는 유형이 이 리타겟팅 광고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사례를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광고 마켓팅은 매우 유용한 전략임이 틀림없습니다. 이 두가지 광고 마켓팅 기법 이외에도, 다양한 기법이 있기도 하지요.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기술이라도
제대로 마켓팅 전략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타겟 마켓팅 기법, 리타게팅광고 진행이라도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따라서 사전에 철저한 분석과 계획 없이
무작정 리타게팅광고를 실행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타겟 마케팅 트렌드 역시 지속적으로 변화할 것이기
때문에 항상 최신 마켓팅전략 동향을 파악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광고마켓팅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하지만 아직 부족한 느낌이 많이 들지요?그래서 이제부터 좀 더 자세하게 광고 마켓팅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용어 정리와 직업, 적성 및 능력 등을 알아보겠습니다.